1874년 9월 13일 오스트리아의 빈 출생
8살에 바이올린을 배우고 9살에 작곡을 함
1891~95년 은행근무를 하며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첼로 연주자로
활동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
1901년 베를린으로 가서 작곡활동
슈테른 음악학교 작곡교사로 재직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1915년 입대하여
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음악적 재능
경기공립중학교에 진학한 백남준은 음악교사인 피아니스트 신재덕(89년 작고·전 이화여대음대학장)으로부터 피아노, 작곡, 성악을 배웠으며 20세기 현대음악의 거장 아놀드쇤베르크에 심취하게 된다. 훗날 백남준은 일본 유학시절 졸업논문으로 아놀드쇤베르크에 대해 작성한다. 그만
음악 중에서도 가장 순수주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베베른의 음악 이념에 대한 철저한 탐구야말로 새로운 세대의 사명으로 인식되었다.
당시 전위의 3총사라고 불리고 있던 노노, 볼레즈, 쉬톡하우젠은 12음 음악의 음열어법을 다시 확대해 나갔다. 그 중 쇤베르크의 사위로서 쇤베르크가 만년에 보
제 2 빈악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와 개척을 통하여 표현주의와 이를 대표하는 무조음악, 그리고 더욱 발전한 12음 기법이 개발 되었다. 이들은 많은 음악적 기법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나 각각의 특색이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쇤베르크의 음악은 제1기에는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을 띠고 제2
과거(특히 어떤 경우에서는 19세기 이전)의 원리와, 형식, 그리고 기법과 다소 거리가 먼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음악 양식에 혼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신고전주의를 포함하는 갖가지 동향이 있다.
③ 독일 후기 낭만파의 어법이 쇤베르크, 베르크, 그리고 베베른의 12음 양식으로 변형되고 있었다.
Ⅰ. 2차 세계대전의 발발
1. 2차 세계대전의 발발 배경
2차 세계대전의 시발점은 세계경제공황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각 나라들의 빠른 경제회복으로 1925년 무렵에는 1차 세계대전 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었고 번영을 구가하게 되었다. 하지만 경제가 회복되면서 생산량은 가파르게
음악을 반영한다. 그러나 발레 무용수들의 테크닉은 특별한 기술로 다른 장르 무용수들과 확연히 구별된다. 발레 무용수들이 표현하는 많은 율동 동작들은 인간의 육체에 부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렇지만 이 율동이 제대로 표현되면 자연스럽게 보인다. 발레 무용가들이 공중에 오래 떠있는 모습과 느